카툰랜더링 시도 - 2

참고포스트 1 (이하 참고1) : http://blog.naver.com/kallru/10006959386  (쉐이더 없이 카툰..)

참고포스트 2 (이하 참고2) : http://blog.naver.com/kallru/10007109401  (카툰랜더링 시도 -1 )

 

언제나 그러하듯, 결과부터 적자면 거의 포기 상태입니다. gg....카툰 랜더에 도전을 해보고 (사실 무진장 놀았음 ㅋㅋ) 참고1의 방법으로는 제가 원하는 비주얼을 만들기 어렵겠다라는 판단이 들었지요. (물론 저기에 엣지만 그려넣으면 되지만......흠..) 뭐 처음 접근부터 "날로 먹겠다!!" 심정으로 달려든게 가장 문제겠죠 -_-;;

 

허나 역시 쉽게 되는 일은 없군여 ㅎㅎ

 


 
[ 게임 XIII의 스샷, 내가 원하던 지극히 평범한 카툰(?) ]
 
제가 원했던건 XIII 처럼 단계별로 끊어지는 음영과 알맞게 잘 들어 맞는 실루엣(엣지)가 그려진 화면이였지요. 당근 엣지나 음영이나 둘다 조정가능해야죠. 제가 참고2에서 말했던 OpenGL로 만들어진것 같은 카툰이 아래 샷입니당.
 
 

[ 선 굵기 조정 및 디퓨저 색상의 조절등 세부적인게 가능. ]
 
아직 제가 텍스처를 잘 다루는 것도 아닌지라 디퓨저하고 텍스처하고 섞는 것도 하나의 문제로 다가오더군요 -0-;; 위 샷과 같는 넘은, 0번 스테이트와 1번 스테이트 전부 쓰는데, 만약 0번에 원래 텍스처를 넣고 섞고 싶다면... D3DTOP_MODULATE 이거 가지고 섞어야 할까요?...어쨌든 이 부분에 대해서 머리가 참 복잡합니다.
 
뭐 일단 계속 보죠. 밑에 샷은 최종적으로 참고한 녀석입니당. (DX예제라더군요)
 

[ 잘 나왔죠? ]
 
그리고 이 녀석을 응용해서 (즉 제대로 구현해서 -_-;;) 나온 녀석은 아래샷
 

[ 최종 결과물임......ㅡ_- ]
 
짜잔~~ 여튼 잘 나왔습니다. 버텍스 쉐이더 1.1을 사용했지요. 다만....메쉬를 두번 그리는 방식이라는게 좀 걸립니당. 먼저 몸땡이를 그리고 그 위에 엣지를 그리는 식인것 같네요.
여기에 문제점 한가지가 바로 텍스처인데요. 원래 저 호랑이 텍스처를 쓰고 싶은데.....
쉐이더를 파악하고 쓴것이 아닌, 마치 마구잡이로 우겨넣었기 때문에 근본적인 부분에서 접근하지 못한답니당. ㅠ_ㅠ
 
아까 위에서 말한대로 0번 텍스처에 본래 텍스처를 넣고 MODULATE 로 섞으면 잘 나올까??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당.. 다만 위에 최종 결과물은 아주 큰 오점을 한개 남겼습니다.
텍스처 문제는 어떻게 해결 될것 같은데, 이 큰 오점은 해결을 못하고 있답니다. ㅠ_ㅠ
 
그것은 바로........md3 포맷에선 제대로 안나온다는 겁니다. -_-;;;
x파일에선 잘 나오더군요 (위 스샷에 고양이 새퀴는 x 포맷으로 된 dx 예제에 나오는 녀석이죠)
현재 제가 그나마 잘 아는 포맷은 md3 포맷인데, 일단 이 포맷에 이 랜더를 적용하면 무지 무지 끔찍하게 모델이.......까맣게 나와요 ;0 ........
 
x파일에 적용하면 잘 되는데 말이죠. (텍스처 문제는 제껴두고) 뭐 일단 그래도 텍스처 문제까지는 해결 하려 합니다. (사실 그다지 어려운게 아니라는 생각이 드네용. 근데 제겐 어렵군요)
사실대로 말씀드리자면.....참고2를 올린지 약 1주일 지났는데요.
 
작업 시간은 몇시간 안되요 (....5시간이나 될려나? ㅋ) 그동안 "네버윈터나이츠" 멀티 모듈인 "블랙월드"에서 새로운 캐릭을 키우는데 주력했답니다(....);;;
 
/*
결과를 정리해보면, 버텍스 쉐이더 1.1을 사용해서 x파일에서 잘 나오는 카툰을 만들었다. (md3를 제외한 다른포맷은 적용 못해봤으니) 또한 본래 텍스처와 합성은 하지 못했다. (네버에서 맨날 칼질했음..ㅋ)
*/
칼루
나만의 강의 2006. 8. 15. 21:11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