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자기 전에 잠깐! 모델 데이터의 고뇌

Playstation1의 3D Format중 하나가 TMD 라는게 있습니다. 과거 FF9의 한글화가 진행 될때 (너울형, 저는 언제라도 재개가능함!!!) TIM 포맷을 집중적으로 파고 들었던 적이 있죠 ㅎㅎ
제 블로그에서 찾아보시면, Tim 포맷의 구체적인 (다른 잡담도 많지만) 방법이 있지요.
(TMD의 텍스처도 Tim으로 쓰더군요)

어찌되었든 PS1에서 2D 이미지는 Tim 포맷을 씁니다. PS2에서는 Tim2 라는 포맷이였던가??
그리고 3D 포맷중에서는 TMD라는 포맷이 대표적입니다. 물론 이것 하나뿐만은 아니지요. 다른 3D 포맷들도 있지만, 가장 널리 쓰이는게 TMD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약 2~3주 동안 FF3 DS판의 모델 추출방법을 찾아다니다가 (진짜 자료가 없더군요 ㅠ_ㅠ) 좀더 많은 자료가 있는 FF9 으로 방향을 돌려서 찾았습니다. 바로 TMD 포맷이죠.
그치만 크게 얻은건 없네요 ㅠ_ㅠ

그러다 저번주 주말에는 MDX (워크래프트3의 3D포맷)을 보게 되었답니다. 이 녀석은 아주 자세하게 분석되어져 있더군요. 지금은 그냥 워3 포맷이나 뜯어볼까 합니다. 쳇~
맥스 익스포트/임포트나 파서 자체 포맷도 만들어보고 싶은데.......

무엇보다 모델을 만들어주는 사람이 없어서, 타게임의 모델들을 뜯어와야 하므로 다른 게임들의 포맷 분석은 계속 할려고 합니다. ㅋㅋ

TMD 포맷의 자료를 찾던 도중 MilkShape 3D 라는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는데, 무척 많은 포맷들을 지원하더군요. 심지어 우리 게임에 쓰고 있는 엔진인 "시리우스샘" 엔진의 포맷인 SKA도 지원하더군요 (...);;

회사에 체험판 깔고 한번 봐 볼까....시리우스샘엔진의 캐릭터툴이 별로 안좋아서..쩝

'하루 지껄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장례식....  (2) 2007.06.01
연예인 병특비리 불똥튀다  (1) 2007.05.12
이사, 돈 삶..  (3) 2007.04.22
악몽  (0) 2007.04.21
간만에 집에 일찍왔다  (0) 2007.04.19
칼루
하루 지껄이기 2007. 5. 10. 00:31
,
Powerd by Tistory, designed by criuce
rss